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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lit Testing



Split Testing

본 글은 https://vwo.com/split-testing/ 의 포스팅을 마음대로 번역한 것 입니다.

What is Split Testing?


 분할 테스팅은 수많은 방문자에게 웹 페이지의 여러 버전을 비교하는 방법입니다. 테스트를 실행할 때 서로 다른 버전의 페이지에 트래픽을 나누고 그들을 추적하여 어떤 버전이 전환율이 좋은지 관찰합니다. 분할 테스트는 어떤 의미에서는 분할 URL 테스트 또는 A/B 테스트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할 URL테스트는 매우 다른 버전의 사이트를 테스트 할때 쓰기에 A/B테스트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Why Should You Split Test?


 판매 유입 경로를 고려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PPC(pay per click)와 SEO (검색앤진최적화) 효과들은 모두 얼마나 더 많은 방문자를 끌어들이느냐에 목적이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더 많은 유입은 매출을 보장하는 좋은 방법으로 여겨집니다. 많은 방문자는 많은 소비자를 뜻하기도 하죠.

100명의 방문자가 있다고 가정합시다. 하지만 3도 안되는 전환 구매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획득의 97%가 낭비되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다행히도 아래와같이 방문자를 고객으로 전환하도록 깔때기를 확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을 전환율 최적화 라고 합니다. (CRO)conversion rate optimization

간단히 말해서, CRO는 반복적인 분할 테스트를 통해 기존의 전환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낮은 전환의 이유는 아마 CTA나 사이트의 UI, UX가 별로이기 때문일수 있습니다. 일단 이러한 장애를 밝히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안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안은 증거를 배경으로한 가설이어야 합니다. 


  • 하지만 우리의 웹사이트를 꼭 바꿔야만 할까요?
  • 만약 이러한 변화가 결과에 전혀 반영되지 않는다면?
  • 더욱이 전환율이 더 나빠진다면?


 그렇기에 웹사이트에 변화를 주기전에 가설을 검사하는 방법을 실행해야합니다. 그것이 바로 분할 테스트입니다.



All You Need To Know About Split Testing


아래에 우리가 준비 해야할 분할 URL 테스트가 있습니다.

  • 전환율이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한 유사한 페이지를 하나 혹은 그 이상 준비
  • 변경된 URLs 과 호스트를 설정
  • 다른 버전 사이의 트래픽을 분할하고 어느 것이 더 나은 전환을 보이는지 관찰
  • 통계적으로 더 나은 전환율을 보이는 것이 승리

 분할 URL 테스트와 A/B테스트는 둘다 좋지만 종종 서로 혼동할 수 있습니다. 둘 다 트레픽을 분할하여 변동사항을 측정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두번째 단계에 있습니다. 무엇을 측정할 것인지에 따라서 분할 URL테스트와 A/B테스트는 서로 달라집니다.


 A/B 테스트는 프론트엔드의 변화가 필요할때, 분할URL테스트는 백엔드나 중요한 디자인이 필요하거나 바꿀때 가장 좋습니다.두 테스트의 차이와 방법을 이해했다면 어떤 방법이 우리의 CRO에 도움이 되는지 도움이 될 것입니다.



A/B Testing


 A/B 테스트는 다양한 방문자들에게 같은 URL이 제공됩니다. 같은 URL로 임의의 방문자는 랜덤하게 A나 B를 보여주게 됩니다. 각 방문자는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재방문에도 같은 것을 보게됩니다. 이것은 브라우저 쿠키를 바탕으로 유지됩니다.

Split URL Testing


분할 URL 테스트는 A/B테스트와는 달리 각각 다른 URL로 호스팅되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당연하게도 디자이너와 엔지니어의 참여가 필요하겠죠.

분할 테스트를 실행하고 제어하고자 할때는 당연하게도 랜딩 URL른 각 사용자에게 임의로 할당됩니다. 

(이것은 VWO.com 의 프로그램을 사용했을 때 쉽게 세팅 가능합니다.)


구글 트렌드에서 최근 몇년동안 두 기법의 검색량을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A/B테스트는 버튼 위치, 소소한 디자인, 문구정도를 변화 시켜 테스트하기 때문에 분할 URL테스트 보다 많은 노력과 비용이 들어가지 않기에 더 주목받고 있는 것 같네요. 분할 URL테스트 또한 비즈니스에 대한 그로스 해킹의 과정에 필요한 기법으로 전략에 따라 잘 활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